쇼핑몰 마케팅 용어 A부터 Z까지 파헤쳐보자
다양한 제품, 식료품까지
온라인으로 구입할 수 있는 세상.
많은 분들이 단순히 구매만 하던 소비자에서
스스로 쇼핑몰 운영을 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판매자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매출’에만 집중하면 된다?
NO! 신규 사장님들은 쇼핑몰 운영에 대한
판매부터 성과관리까지
여러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전체적인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결과물에 맞춰진 초점도 중요하지만,
마케팅에 대한 중요성 또한
필수적으로 인지해야 합니다.
“마케팅이란?”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으로
매매 자체만을 가리키는 판매보다
훨씬 넓은 의미가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상품을 판매하는 데 있어서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CTA, CTR, ROAS, ROI, CVR, SEO …
생소한 영어 단어들, 모두 쇼핑몰 마케팅 용어로
어떤 상황에서 쓰이는 용어인지
마케팅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서
지금부터 꼼꼼하게 짚어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인지도를 올려보자.
쇼핑몰을 처음 운영한다면
브랜드의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홍보에도 많은 중점을 두셔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쇼핑몰 마케팅 용어입니다.
- CTA(Call To Action) :
사용자 즉,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는 버튼이나 배너
쉽게 말해 웹서핑을 통해서
종종 볼 수 있는 ‘자세히 보기’와
노출을 원하는 페이지 링크를 삽입한 버튼을 말합니다.
- CPC(Cost Per Click) :
클릭당 비용
즉, 클릭당 얼마나 광고비를 사용했는지를 보는 것
CPC 계산법 = 광고비 / 클릭수
- CTR(Click-Through Rate) :
광고 노출 수 대비 클릭한 수의 비율
CTR 계산법 = 클릭 수 / 노출 수 * 100
광고가 1,000회 표시되고 50회를 클릭을
받은 경우에는 클릭률은 5%로
1,000번의 광고 노출 중에서
50명의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함을 의미합니다.
둘째, 구매 전환율을 높여보자
어느 정도 고객에게 노출되어 인지도를 알렸다면
다음은 고객의 구매율을 높여야 합니다.
ROAS(Return On Advertising Spend) :
광고비 대비 매출의 비율, 매출액
ROAS 계산법 : 광고로 인한 매출 / 광고비 * 100
얼마의 광고비를 써서 매출이 발생했는지에 대해
측정할 수 있는 마케팅 성과 지표로,
일반적으로는 광고 캠페인의 효과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고,
1만 원을 광고에 지출할 때마다
10만 원을 번다는 의미가 됩니다.
-ROI(Return On Investment) :
투자 대비 이익률
ROI 계산법 : 순수익 / 투자금 * 100
매출보다 순이익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표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발생하는 비용에 대한
금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ROI” 수치가 낮다면 순수익이 낮다는 것,
높으면 효율적인 운영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CVR(Conversion Rate) :
광고 클릭 대비 전환율
웹사이트로 유입된 고객들이 매출로
얼마나 전환이 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를 구매하게 하거나
회원가입과 같은 방식으로
끌어내는 데 성공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 엔진 최적화
키워드 선정으로 나의 작성
콘텐츠의 적합도를 고려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
검색하는 고객이 얼마나
나의 홈페이지에 머무르게 하는가를 고려하는 것,
SEO 최적화시키기 위한 노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쇼핑몰 마케팅 용어 매출의 상승과
매우 가깝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쇼핑몰을 운영하는 신규 사장님들과
운영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둬야 하는 용어입니다.
신규 사업자들을 위한
쇼핑몰 마케팅 용어 6가지의
기본적인 용어를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쇼핑몰 마케팅 용어
파헤쳐 보기에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