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정보

구매전환율 계산 방법 및 노하우

moonklabs 2023. 8. 31. 14:34

요새는 많은 사람이

회사의 수입만을 가지고 살아가지 않고

다양한 방법으로 부수입을 챙기고 있습니다.

 

온라인을 통해서 물건을 판매하는 일은

진입장벽도 낮고 인터페이스도

쉽게 되어 있는 것들이 많아서

많은 분이 활용을 하고 계십니다.

 

셀러들이 계속해서 늘어나면서

경쟁이 심해지고 있기 때문에

경쟁에서도 살아남기 위해서는

구매전환율을 높여야 합니다.

 

 

만약 쇼핑몰에 방문을 한 사람들 모두가

상품을 구매한다고 가정하면

판매를 하면 할수록 매출이

계속해서 올라갈 수밖에 없을 겁니다.

 

하지만 상품 상세페이지를 보다가

쇼핑몰에서 이탈하는 사람도 있고,

홈페이지에 들어왔다가도

바로 나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장바구니에까지 상품을 담아두었지만

실제로 구매는 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구매전환율을 구해보면

주요 지표를 통해서 대책이 나오게 됩니다.

 

그러니 오늘은 이와 관련해서

구매전환율을 계산하는 방법과

이것을 높일 수 있는 노하우에 대해서도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매전환율은 바로 이렇게

실제 방문을 한 사람 중에서

구매까지 된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를 따져보는 지표입니다.

 

계산 방법에 대해서 적어보면

단위는 % 이고

구매 횟수에서 상세페이지 조회수를 나눈

다음에 곱하기 100을 해주시면 됩니다.

 

 

제대로 파악을 하게 되면 앞으로

이 쇼핑몰을 어떤 식으로 운영을 해야 할지와

보완해야 할 점들은 어떤 것인지

방향성이 잡힙니다.

 

예시로 들어서 이해하기 쉽게

한 번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만약 쇼핑몰에 들어오는 유입인구는 많은데

전환이 되는 비율은 낮으면 결제 단계나

상세페이지를 보면서 고객들이

이탈된다고 유추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결제되는 인터페이스가

너무 복잡한 것은 아닌지 확인하셔야 하고

상세페이지도 잘 만들어져 있는지

체크하고 리뷰 페이지도 확인함으로써

높여가는 방식으로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것만으로 쇼핑몰을

어떤 식으로 운영을 해야 할지

방향성이 다 잡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구매전환율은 물론

다른 수치들도 비교해서 종합하고

분석을 해야 하는 방법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것도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전체에 대한 부분과 제품별로

각각 계산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퍼센티지를 구하고 싶으면

전체 구매 횟수에서 전체 유입수를

나눈 다음에 곱하기 100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제품별로 따져보고 싶다면

제품별로 구매 횟수 수치에 제품별

상품 상세조회수를 나누고 그 다음에

마지막으로 100을 곱해주시면

구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었을 때 두 가지의 수치가

다 낮으면 실제로 고객들의 이탈률이

높은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니 제대로 노출이 되고 있는지와

가격, 상세페이지를 한 번 검토해볼

필요성이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품별로 퍼센티지를 계산해보면

개별 상품의 경쟁력이 얼마나

있는지도 한눈에 파악하실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기존 상품의 전환율이 8퍼센트 정도인데

신상품의 전환율이 3퍼센트라면

신상품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고

생각을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신상품에 대해서

상세페이지를 보완하고

가격 경쟁력을 조금 더 갖추는 식으로

보완을 해 나가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 수치가 되어야

높다고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하실 겁니다.

 

 

업종이나 제품마다 다르긴하지만

스마트스토어 기준으로 평균 구매전환율은

2.06% 정도입니다.

 

100명 정도 유입이 되었을 때

2명 정도만 실제로 구매한다고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니 만약에 이 비율보다

구매전환율이 낮다면 심각하게

고민을 해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사장님들은

워낙 신경을 쓸 것들이 많다 보니

이런 것들을 일일이 계산해보는 데에는

시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매출 계산 프로그램을 활용하시는 것도

추천을 드립니다.

 

마진은 얼마나 나왔는지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수치상으로 간편하게 조회를 할 수 있어서

관리에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다 시간을 들여야 하는 부분인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많은 시간을 절약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