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통해서 물건을 판매하고 있다면
다양한 마케팅을 하고 계실 겁니다.
물건이 좋아도 소비자에게
제대로 알려지지 않으면
매출로는 직결이 되지 않는 것처럼
마케팅은 중요할 수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이와 관련해
네이버 쇼핑라이브 장단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라이브 커머스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사장님들이 많이 고려하는
마케팅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라이브 커머스는
어떤 것인지 궁금하실 겁니다.
live streaming과 commerce를 합성한 단어로
생방송을 통해서 물건을 판매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네이버 쇼핑라이브 장단점으로
언급될 이 라이브 커머스가
홈쇼핑이랑 비슷한 것이 아니냐고
반문을 하실 겁니다.
하지만 홈쇼핑은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판매하고 있지만
라이브커머스는 물건을 실시간으로
판매하는 와중에 고객들과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궁금했던 점들을 미리 해결을 해주면서
더더욱 구매율을 높이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많은 사장님이
이 마케팅 방법을 많이 고려하고 계십니다.
새로운 판도를 개척하기 위해서
고려를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2020년 초 오프라인으로 물건을 사는 것보다
온라인으로 주문을 하는 양이 늘어나게 되면서
급속도로 성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네이버 쇼핑라이브 장단점 중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최근에는 오프라인 매출이 늘어나는 바람에
전문가들이 주춤할 것으로 예상을 했으나
2022년도를 기준으로 보면
라이브 커머스의 시장 규모는
무려 2조로 추산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3년도에는 이것보다
5배나 많은 10조원의 규모로
전문가들이 예상하고 있으니
무시하지는 못할 겁니다.
보통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고려하시면서
네이버 쇼핑라이브 장단점에 대해
정보를 얻고 싶어 하십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 장단점 중에 장점으로는
앞에서 간단하게 설명했듯이 양방향으로
소통을 할 수 있어서
조금 더 생동감 있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반응을 직접 볼 수 있으니
사장님은 진행하시면서
반응에 따라 대응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쇼핑라이브 장단점 중
단점도 물론 존재합니다.
녹화본이 아니라 생방송이기 때문에
혹시라도 말 실수하게 되거나
정돈되지 못한 답변을 할 경우에는
오히려 반감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방송하면서 구매를 유도하기
쉽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방송 화면에 구매 버튼이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집에서 방송을 보다가 얼마든지
가벼운 마음으로 구매 버튼을 눌러서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인터페이스가 불편했으면
구매 사이트로 또 이동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생겨서
이탈율이 생겼을 텐데
그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홈쇼핑 수수료가 비싸다는 말을
한 번씩 사장님들이라면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네이버 쇼핑방송의 장점으로는
수수료가 굉장히 낮다는 점입니다.
예를들어 홈쇼핑은
이용 수수료율이 30퍼센트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라이브 커머스는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기준으로 말씀을 드려보자면
홈쇼핑보다 훨씬 저렴한 3퍼센트 정도입니다.
다른 플랫폼들도 30퍼센트까지 가지 않고
최대 10-20퍼센트 정도이기 때문에
수수료 적인 면에서도
훨씬 이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이용을 하기 전에
궁금하실 법한 사항들에 대해서도
한 번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우선 아무나 방송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스마트스토어를 기준으로
새싹 등급 이상부터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등급은 최근 3개월 동안
얼마나 판매 했는지 누적 데이터를 기준으로
산정이 됩니다.
오늘은 네이버 쇼핑 라이브
장단점에 대한 부분을 다뤄보았습니다.
사업 번창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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